본문 바로가기
IT

우리집 CCTV 해킹 방지하는법

by ▨♣⊙◈▣◐▤▥▧ 2022. 3. 11.
반응형

요즘에는 어딜 가나 CCTV가 저희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거리에도 많지만 가정집에서도 CCTV를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자녀들만 있을 경우나 개나 고양이의 애완동물의 상태를 살피고 집의 보안을 위해서 CCTV를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많은 CCTV가 있는 만큼 사고도 많은데요. 그중 CCTV 해킹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CCTV 해킹

 

CCTV 해킹은 그 어떤 것보다 문제가 심각한데요. 가정집의 CCTV가 해킹되면 개인과 가정의 프라이버시가 심각하게 침해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누군가가 우리 집을 그냥 24시간 쳐다본다고 하면 그것만으로도 기분 나쁘고 소름 끼치는데 CCTV로 24시간 쳐다보고 있고 더군다나 영상을 저장하고 다른 곳에 유포한다면 이것은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상황이 악화되기 때문에 정말 심각합니다.

 

작년에 아파트의 스마트 월패드가 해킹되어서 다크웹에 유출되고 영상을 사고팔고 한다는 소식에 난리가 난 적이 있습니다. 거기서도 월패드를 해킹해서 월패에 있는 카메라를 통해서 영상을 빼내서 사고팔고 했던 것입니다. 카메라가 달린 것을 가정집에서 사용한다면 정말 최소한의 영역만 사용하고 꼭 사용해야 한다면 어떻게 사용해야 해킹을 방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CTV 해킹 방지법

 

1. 비밀번호 변경하기

비밀번호 변경

보통 어떤 기기를 구입하면 사용자들은 그대로 사용하고 설정을 잘 바꾸지를 않습니다. CCTV 역시 접근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데 공장에서 초기에 나올 때 공통된 번호로 설정해해서 나옵니다. 해커들은 이런 것을 잘 알고 일단 공장의 초기 비밀 번호나 0000과 같은 누구나 초기에 들어갈 것 같은 비밀번호를 넣어서 테스트해봅니다. 비밀번호만 바꿔도 해킹을 많이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년월일이나 전화번호를 거꾸로 해서 한다던가 부모님의 생일을 넣는다든가 해서 우리 집 사람들만 알 수 있는 비밀번로 바꾼다면 많은 해킹 사건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CCTV 카메라 전원을 끄거나 수건이나 박스로 덮어 놓기

집에 들어오면 CCTV 카메라의 전원을 끄거나 아니면 카메라를 수건이나 박스로 덮어서 아무것도 안 보이게 해 놓는 것입니다. 전원을 끄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귀찮을 수도 있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수건이나 박스로 덮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면 CCTV가 해킹됐더라도 영상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CCTV 전원을 필요할 때만 켜기

스마트 플러그

요즘 많이 사용하는 IoT 기기인 '스마트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마트플러그에 CCTV 전원을 연결해 놓고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스마트플러그를 켜고 끄면 CCTV가 꺼지고 켜지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꺼놨다가 밖에서 집을 확인해야 할 경우 스마트폰의 앱에 접속해서 스마트플러그를 켜면 CCTV의 전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스마트플러그는 요즘 1-2만 원 정도 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CCTV 카메라를 구입 시 보안성이 높은 것을 구입하기

 

보안

중국산의 저가의 CCTV 카메라보다는 국내의 CCTV는 가격이 높지만 그만큼 보안성이 높습니다. 이왕이면 가격이 높은 것을 그리고 국내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산 저가의 기기는 기능은 괜찮을지 몰라도 보안까지는 신경을 미쳐 못썼을 수도 있습니다. 보안성이 좋은 기기는 가격이 자연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보안을 높이기 위해 이것저것 추가하거나 개발을 해야 하기에 카메라 가격이 조금 더 비쌀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5. 펌웨어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기

펌웨어 업데이트

펌웨어는 CCTV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인데 이것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펌웨어를 제조사에서 해킹사고나 기기의 결함이 있을경우등등의 이유로 계속 업데이트를 내놓는데 최신버젼으로 업데이트해주면 가장 최신의 기능과 보안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기기에서 자동으로 해줄 수도 있고 수동으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기기마다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6. CCTV에 방울 달기

고양이 방울

자료 조사를 조금 해보니 재미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CCTV 카메라에 방울을 달아 놓는 것입니다. 집에 있을 때 내가 건드리지 않았는데 CCTV에서 방울소리가 난다면 누군가가 우리 집의 CCTV를 조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거 같습니다. 고양이 목에거는 방울같은것을 CCTV에 걸어 놓으면 될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