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열사병 일사병 차이 원인 증상 응급처치

by ▨♣⊙◈▣◐▤▥▧ 2022. 7. 6.
반응형

일사병 열사병 원인 증상 차이 응급처치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열사병과 일사병 환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열사병과 일사병은 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는데 일사병의 원인과 증상, 열사병의 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둘의 차이점과 응급처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사병

일사병 이란?

사람이 강한 햇볕이나 고온의 환경에 계속해서 노출되어 신체 온도가 37도~40도 사이로 상승하고 탈수 증상을 보이는 것을 일사병이라 합니다. 탈수로 염분과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흔히 '더위 먹었다'라고 말하는 게 일사병입니다.

 

뜨거운 햇볕에 노출

일사병 증상

일사병이 발생하면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어지럼증,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피부는 차갑고 젖어 있으며 체온은 크게 상승하지 않거나 37도~40도 됩니다.

 

일사병 응급처치

일사병이 의심되면 시원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쉬면서 시원한 음료, 특히 염분이 포함된 음료나 전해질이 포함된 이온음료 또는 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 등 주류나 카페인이 든 음료는 이뇨작용을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병원에서 수액을 통해 수분과 염분을 보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0분 내에 증상이 회복되지 않으면 병원으로 옮깁니다. 일사병 증상이 심해지면 열사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온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

 

 

반응형

 

열사병

열사병 이란?

오랜 시간 동안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거나 또는 더운 상태에서 육체노동이나 운동을 지속할 때 또는 온도와 습도가 높은 곳에서 몸의 열을 내보내지 못하고 우리 몸의 체온조절 중추가 외부의 열을 견디지 못해 그 기능을 잃으면서 생기는 질환이 열사병입니다. 대게 체온이 40도가 넘어가고 피부가 뜨겁고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인체 내의 모든 부분이 과열되어 기능을 잃게 되므로 열 관련 질환 중 가장 심각한 응급상황입니다.

 

뜨거운 햇볕에 노출

열사병 증상

체온이 40도가 넘어가고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은 낮아집니다. 피부가 뜨겁고 건조하여 땀이 나지 않습니다. 피부가 붉은색으로 변하며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경련, 시력 장애 증상이 보이고 피로를 느끼다가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사병 응급처치

시원한 장소로 옮기고 응급 상황이기 때문에 곧바로 119에 신고해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몸에 물을 뿌리거나 젖은 수건으로 감싸고 강한 바람으로 증발시켜 체온을 신속히 내리는 게 좋습니다.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물이나 음료를 먹이려고 하면 기도가 폐쇄되거나 물이 폐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절대로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빨리 응급실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열사병 치료에는 무엇보다 환자의 체온을 적극적으로 낮추어 정상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

일사병이 우리가 흔히 아는 더위 먹은 것을 말하고 열사병은 이보다 더 심한 경우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모두 위험하기 때문에 조심해야겠습니다.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를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증상 및 처치 일사병 열사병
맥박 약하다 빠르다
피부 차갑고 추축하다 뜨겁고 건조하다
땀 분비 있다 없다
체온 37도~40도 40도 이상
의식 있다. 없을 가능성이 높다
증상 두통, 무기력감, 현기증, 식욕부진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경련, 시력 장애
응급처치 시원한곳에서 열을 식힌다
시원한 물을 마신다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바로 119에 신고

 

일사병과 열사병 예방법

  •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상황 피하기
  • 더운 여름 햇빛이 강할 때 오랜 시간 야외활동 금지
  • 햇볕을 차단하는 모자, 양산, 선글라스 등 활용하기
  • 시원한 곳에서 자주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 섭취

 

장마가 끝나면 더운 여름이 시작되는데 햇볕이나 뜨거운 곳을 가급적 피하고 불가피하게 그런 곳에서 일하더라도 그늘에서 충분한 휴식과 물을 섭취하고 관리한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고 건강한 여름을 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에어컨 이나 냉방기의 과도한 사용으로 냉방병이 올수 있으니 이것 또한 조심해야 겠습니다.

 

그외 다양한 온열질환은 질병관리청 건강정보를 참조하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와 원인 증상 그리고 응급처치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외출시는 항상 날씨를 확인하고 움직이는것이 좋겠습니다.

 

현위치 날씨 카톡으로 5초안에 확인 (+ 아침마다 자동 카톡알림)

현위치 날씨를 카톡으로 간편하게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날씨 앱들이 많이 있지만 카톡에서 현위치 날씨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른 날씨 앱들은 기본적인 날씨 정보와 여러 부과적인 기

sy1s.tistory.com

 

반응형

댓글